MY MENU
자연에 가장 가까운 치료 삼인당한의원

생리통

생리통

월경기간 혹은 월경기간 전후 하복부와 치골 상부의 동통을 말합니다. 서양의학에서는 월경통을 월경곤란증이라고 합니다. 보통 여성에서 50%가 경험하는 흔한 부인과적 장애입니다. 1차성 생리통(원발성 생리통)은 자궁과 골반에 기질적인 병변없이 유발되는 반면 2차성 생리통(속발성 생리통)은 자궁이나 골반 내 근원적 병적생태가 존재합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생리통의 원인

자궁 및 난소의 월경기전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 경락의 불균형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장, 비장, 신장은 자궁 및 충,임 양맥의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삼장에 병변이 있으면 자궁의 기능에도 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충맥과 임맥의 기능이 왕성하지 않는 여성의 경우, 하복부가 냉하고, 손발이 차며, 어혈이 많아서 자궁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않는 때에 생리통이 심하게 나타난다고 봅니다. 이밖에 별 다른 이상이 없는데도 신체적으로 자궁이 뒤로 굽은 사람도 생이통이 잘 나타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통의 치료

생리통으로 말미암아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심한 통증을 호소하거나 진통제를 상습복용하는 경우를 치료대상으로 삼는데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고 따뜻하게 보하는 약물과 할께 침, 뜸, 부항으로 장기의 허실을 막아주고 자궁의 기혈 순환을 도와주어 치료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