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자연에 가장 가까운 치료 삼인당한의원

아토피

아토피란?

아토피는 환경병입니다. 음식과 공기 그리고 피부에 접촉하는 독소(알러젠)를 인체가 충분히 해독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음식, 깨끗한 환경, 피부에 접촉하는 물 질에 대한 올바른 선택이 아토피 치료의 전제 조건입니다.

대개 두드러기, 알러지 비염, 알러지성 결막염, 알러지성 천식, 접촉성 피부염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령별로 특징적인 발진 모양 및 부위를 가지고 있으나 전신 어느부위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태선(胎癬), 태렴창(胎斂瘡) 이라고 부릅니다.

아토피의 특징

  • 지역성

    주로 농촌보다는 도시지역에서 빈발합니다. 시멘트 사용으로 주거환경이 건조해지고 바닥이나 벽지에 사용되는 접착제나 자동차 배기가스등 공기오염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 계절성

    봄에는 황사, 여름에는 체표 온도의 상승,땀 분비, 가을 겨울에는 피부의 건조함으로 증상이 악화됩니다.

  • 유전

    부모 모두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70%, 부모중 한쪽이면 30%의 확률이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 모두 알러지 질환이 있다고 반드시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반대의 경우도 반드시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아토피는 내부적 인자도 중요하지만 환경적 인자 등 의 촉발원인이 더 중요합니다.

  • 특이한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즉, 일반적 알레르기는 원인이 되는 항원, 즉 외부자극이 있어야 반응을 하는데 특정 알러젠이 없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자가항체에 의한 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 하나의 질환이 아니라 신드롬입니다.

    즉, 식이, 흡입, 접촉성, 면역력 약화 등 여러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생합니다.

  • 공통된 증상이 있습니다.

    즉, 발생원인은 달라도 피부발진, 피부 염증, 가려움, 습진, 건조함 등 공통된 증상을 가집니다.

  • 아토피는 모두 다른 병입니다.

    공통된 증상은 있으나 개인마다 각기 다른 증세와 원인이 있으므로 일반적인 정보나 상식 을 원인과 진단, 치료에 똑같이 적용하면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아토피 피부염에는 절대적인 치료법이 없습니다.

치료과정의 특징

아토피는 대개 건조하고 열한 체질에서 많이 발생하고 다음은 습하고 열한 체질에서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대게는 소양, 발적, 각질, 심하면 태선화, 외부적인 강한 자극에 반응하면 일시적으로 짓무르는 현상을 동반합니다.
치료 기간은 다른 피부질환에 비해 좀 기간이 많이 걸립니다. 보통은 3~9개월이지만 좀 심한 경우는 6~12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 분 중에 간혹 증상이 증감이 자주 동반되면 1~2년이 걸리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아토피는 음주에 특히 민감하게 반응하며, 소아의 경우는 잦은 감기로 인해 증상의 악화가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학생의 경우는 시험기간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는 인스턴트나 중국음식 등 화학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음식에 반응해서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체질별로 반응하는 정도는 다르게 나타납니다. 아토피의 원인은 선천적으로 태어나면서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경우는 태아기 어머니 뱃속에 있을 때 산모의 영향(주로 음식이나 정신적인 화)으로 발생합니다.
성인의 경우는 음식섭취 부주의, 육체적, 정신적 과도한 스트레스의 누적이나 음주 흡연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양약을 사용하다 끊고 치료하는 경우는, 처음에는 짓무르는 현상이 나타나다가 수주후에는 짓무름이 가라앉으면서 발적이 서서히 감소하면서 나중에는 각질위주의 증상위주로 존재하다가 원래 피부로 돌아오는 경과를 거칩니다. 양약을 줄여가며 끊는 경우는 짓무르는 현상없이 먼저 발적이 서서히 감소하면서 나중에는 각질위주로 증상이 존재하면서 서서히 각질도 사라지면서 좋아지게 됩니다.
다른 피부질환보다 외부적인 요인으로 증상의 증감이 심합니다.
갑자기 외부적인 큰 요인이 작용하게 되면 좋았던 피부가 발적이 심하면서 짓무르는 경우도 치료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치료과정에서 환자분의 부주의로 증상이 악화된 경우 환자분들이 다시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여 미리 치료를 포기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시 처음부터 시작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치료에 임하면 결국에는 좋은 성과를 거두실 수 있습니다. 아토피는 치료가 되는 질환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시간과의 싸움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몇가지 결정적인 주의사항을 잘 지키시면 치료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음주, 아주 큰 정신 스트레스(사소한 스트레스는 상관없음), 지속적인 작업과 같은 육체적 극심한 피로(사소한 육체적 피로는 상관없음)등이 작용하게 되면 증상이 증감이 심하게 되어 치료기간이 일반적으로 소요되는 기간보다 더 걸리게 되므로 이 두가지 점만 특히 유의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