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자연에 가장 가까운 치료 삼인당한의원

여드름

여드름이란?

피지 분비증가로 나타나는 모낭에 발생하는 비염증성 또는 염증성 피부발진으로 한방에서는 좌창, 폐풍분자, 면열이라고 합니다. 오장육부의 이상으로 생긴 비정상적인 열이 얼굴을 지나는 위, 대장경락상으로 확산되어 발생합니다.
주로 사춘기에 발생하여 20대 중반에 쇠퇴하지만, 최근에는 20대 혹은 30대에 발생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생리불순, 지루성피부염이나 안면홍조, 아토피 등 알러지 질환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드름의 원인

사춘기 이후에도 여드름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유독 피지선이 많이 분포되어 있지 않는 볼 주위나 이마나 턱 등 특정부위에 많이 발생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은 현대의학적으로 호르몬의 영향이나 피지분비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개인별 체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현대인은 과도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식품첨가제, 안전하지 못한 먹거리 등 많은 유해한 요소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대게 일반적으로 성인 여드름은 간해독 능력 저하, 위장습열, 하초(자궁) 순환 부전 등 내부 장부 기증의 이상으로 생긴 담음, 어혈의 독소에 의해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원인들에 의해 오장육부에서 발생한 열이 얼굴의 피부에 나타난 것입니다.
삼인당의 배독 여드름 프로그램은 몸 안의 축적된 담음과 어혈 등의 노폐물의 배출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인체기능을 향상시켜 자연스럽고 건강하게 피부진정이 이루어지게 하는 배독 프로그램입니다.

치료과정의 특징

체질별로 건조하고 열하거나 습하고 열한 체질에서 잘 발생하며, 간혹 열이 없더라도 좁쌀 여드름의 경우는 스트레스성 화의 과다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으로는 발적 화농이 위주이고 소양감은 거의 동반하지 않습니다.주로 외모적으로 보기가 안좋아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다른 질환처럼 음식섭생 부주의, 정신적이나 육체적인 스트레스 과다, 음주, 흡연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나 특징적으로는 스트레스성 화가 있어서 발생하는 분들도 있으며, 이런 경우는 좁쌀 여드름의 형태를 보입니다. 그리고 화농성 염증을 보이는 질환이기 때문에 기름지게 먹거나 음주를 많이 하는 경우에 잘 나타나는 질환이기도 하며, 이런 경우에 화농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여드름은 피부 질환중 제일 치료가 쉬운 질환입니다.
치료기간은 가벼운 경우 짧게는 2~3개월 정도 소요되고 보통은 3~6개월정도이며 아주 심한 경우는 7~9개월 정도에 낫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양증같은 자각증상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치료과정에 어려움도 없습니다.
치료과정은 여드름이 발생하는 수가 감소하면서 점점 화농성 구진의 색이 옅어지면서 사라집니다. 염증으로 인한 피부에 착색도 여드름 발생수가 적어지면서 점점 착색이 사라지면서 낫게 됩니다.
간혹 양방약을 복용하다가 내원한 경우 삼인당 치료를 받으면서 양약을 끊는 경우에 약양의 차단 효과가 사라지면서 증상이 심하게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양약을 서서히 줄여가면서 끊어가면 치료중에 증상이 심하게 올라와서 외관상 보기싫은 걸 피하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피부질환처럼 음주, 큰 정신적인 스트레스, 지속적인 작업같은 육체적 피로를 크게 주는 문제만 슬기롭게 대처하면 비교적 치료가 무난한 질환입니다.